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 인터넷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은 까다로울까?

by 까승 2025. 1. 3.

유튜브 수익

유튜브 수익을 창출하려면 단순히 재미있는 콘텐츠를 올리는 것만으로는 되지 않습니다.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에 가입해야 하며 몇 가지 기본적인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차근차근 조건을 충족하다 보면 누구나 가능할거라고 생각합니다.


유튜브 할인 받는 방법

 

1. 유튜브 수익창출을 위한 기본 조건

1) 구독자 1,000명 이상

채널을 구독하는 1,000명의 시청자를 확보해야 합니다.
"구독자 수"는 콘텐츠의 신뢰도와 매력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이기도 하죠. 물론 초반에는 느리게 올라갈 수 있지만 꾸준히 콘텐츠를 업로드하며 시청자와의 관계를 쌓아가다 보면 차츰 목표에 가까워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2) 최근 12개월 내 4,000시간 이상의 공개 재생 시간

다소 높은 기준처럼 보일 수 있지만, 한 번에 이룰 필요는 없습니다.
재생 시간은 시청자들이 영상을 얼마나 오랫동안 시청했는지를 나타냅니다. 라이브 스트리밍이나 긴 형식의 영상도 이 기준을 충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 쇼츠의 재생 시간은 계산되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3) 쇼츠 조회수로 충족 가능한 대체 요건

"저는 쇼츠 영상을 주로 올리는데요!"
걱정하지 마세요. 쇼츠 중심의 채널이라면 최근 90일간 쇼츠 조회수 1,000만 회를 달성하는 것으로도 수익창출 조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4) 유튜브 정책과 가이드라인 준수

유튜브는 책임 있는 콘텐츠 생태계를 중요시합니다. 따라서 커뮤니티 가이드라인과 저작권 관련 규정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어떤 콘텐츠가 문제가 될 수 있는지 궁금하다면 유튜브의 정책 페이지를 한 번쯤 살펴보세요.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면 수익창출이 중단될 수 있으니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애드센스를 하지만 애드센스 유튜브를 찾아보지 않고 유튜브를 하지만 정책 페이지를 참고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거기엔 좋은 정보들이 많으니 꼭 한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5) Google AdSense 계정 연결

수익을 실제로 지급받으려면 Google AdSense 계정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계좌 정보와 세금 관련 서류를 입력하여 수익을 실질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조금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한 번 설정해두면 지급 설정 관련해서는 크게 만질 일이 없으니 상관없습니다.


2. 수익창출 이후의 수익 모델

조건을 충족하고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승인을 받으면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1) 광고 수익

"익숙하게 보던 그 광고들로도 수익이 가능하다고요?"
네, 맞습니다. 광고는 유튜브의 대표적인 수익의 형태 중 하나입니다. 동영상 시작 전이나 중간에 표시되는 광고로 발생하는 수익은 시청자 반응에 따라 CPM(1,000회 노출당 수익)과 CPC(클릭당 수익) 방식으로 계산됩니다.

2) 채널 멤버십

멤버십을 통해 팬들과 더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팬들은 월 정기 멤버십 가입을 통해 독점 콘텐츠, 이모티콘 등의 특별한 혜택을 누릴 수 있고 채널 주인은 넷플릭스 결제처럼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슈퍼챗과 슈퍼스티커

라이브 방송을 좋아하시나요? 팬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면서 슈퍼챗이나 스티커로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특히 진심으로 팬과 소통을 하고 싶거나 팬들과 가깝게 지내고 싶다면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4) 유튜브 프리미엄 수익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자들이 광고 없이 콘텐츠를 시청해도, 그 재생 시간에 비례해 일정 수익이 채널 주인에게 분배됩니다.


3. 성공적인 채널 운영을 위한 작은 팁

1) 꾸준함이 답이다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업로드하세요.
긴 공백은 채널에 흥미를 떨어지게 하는 주범입니다. 짧더라도 꾸준히 영상을 올리며 '활성화된 채널'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시청자와 대화하듯 소통하기

댓글 하나하나 답변하거나,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질문을 받아보세요.
소통은 팬들과의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이런 사소한 행동이 충성도 높은 팬층을 만들어 주죠.

3) 데이터 분석은 필수

유튜브 애널리틱스를 통해 인기 있는 콘텐츠 유형, 시청자의 연령대, 그리고 최적의 업로드 시간을 파악하세요. 이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개선하면 성과가 더 나아질 겁니다.


4. 수익창출 요건 간단 요약표

조건 상세내용
구독자 수 1,000명 이상
공개 재생 시간 최근 12개월간 4,000시간 이상
Shorts 조회수 최근 90일간 1,000만 회 이상
정책 준수 여부 유튜브 정책과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준수
Google AdSense 계정 활성화된 계정 필수

유튜브 수익창출은 처음에는 조금 멀고 자기의 알이 아니라고 느껴질 수 있지만 위의 조건들을 충족해 나가다 보면 결코 불가능한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으실겁니다. 끝없는 가능성이 열려 있는 유튜브에서 여러분의 성공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유튜브 수익유튜브 수익
유튜브 수익유튜브 수익

목차